'온라인 교육 산실' 고려사이버대…건축·컴퓨터공학부 첫 모집

입력 2023-11-27 16:29   수정 2023-11-27 16:30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01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사이버대학이다. 10대부터 80대까지 1만1000여명의 재적생을 보유한 고려사이버대는 100% 온라인 수강으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20년 이상 축적된 온라인 고등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건축공학부·컴퓨터공학부 신설
고려사이버대는 2024학년부터 건축공학부를 신설해 실내 환경 디자인과 지속 가능한 건축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비대면이라는 온라인 교육의 특성상 클라우드 기반의 가상 온라인 실습 과정이 마련됐다. 입학생은 건축과와 실내건축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건축공학 학사인 공학사를 취득한다. 학생들은 재학 중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축시공기술사, 건축구조기술사, 도시계획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함께 신설된 컴퓨터공학부는 컴퓨팅 시스템,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프로그래밍 전공을 갖췄다. 학생들은 컴퓨팅 기초 및 실무, 응용 과정을 통해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온라인 강의임에도 컴퓨터 시스템 개발과 운영 프로세스가 통합된 ‘데브옵스(DevOps·Development Operations)’ 기반의 실습 환경이 제공된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관심과 역량에 따라 담당 교수와 1:1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진행한다. 졸업 후에는 컴퓨터공학 학위인 공학사를 취득하게 된다. 각종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 통신, 자율주행 및 무인 항공, 의료정보 시스템 개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학생들의 효율적 학습을 돕기 위한 교수법 연구도 활발하다. 고려사이버대는 온라인 강의에 적합한 교수법을 연구하는 교수학습혁신센터를 운영 중이다. 센터에서는 교수들에게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현장 강의와 온라인 강의의 차이점, 효과적인 교수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온라인 교수법에 대한 가이드도 발간한다.

교수 역량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교수법 워크숍’에서는 교수들에게 실제 강의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설계 및 운영, 수업 전략 및 프리젠테이션 기법, 매체 제작 및 활용과 교육 혁신 사례를 제공한다. ‘티칭 커뮤니티’에서는 온라인 교수 학습 노하우를 공유·축적해 교수 학습 모델을 체계화한다. 이렇게 개발된 모델은 외부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개선돼 맞춤형 교수법으로 재탄생해 학습자들에게 제공되는 방식이다.
○합리적 등록금, 12월 신입생 모집
고려사이버대는 학습자의 학업 편의성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든 PC, 모바일, 태블릿PC 등 다양한 환경에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무료 구글 워크스페이스와 MS 오피스 365 계정도 주어진다. 20만 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한 학내 전자도서관을 통해 무료로 전자책을 대출받을 수도 있다.

사이버대 중 가장 낮은 입학금과 더불어 다양한 장학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학습자들은 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다문화가정 이주민, 가족 동반 재학생, 협력 기관 소속 임직원, 산업체 및 군 위탁 지원자 등에 장학금을 제공한다. 재학생들은 고려대 본교 도서관을 고려대 재학생과 같은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다. 고려대 병원과 장례식장, 웨딩홀도 이용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24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지원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지원자는 지원 전형 선택 후 지원서를 작성하면 된다. 지원자는 학업계획서와 학업 준비도 검사 등의 절차를 거친다. 별도의 서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하나를 선택해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정보는 고려사이버대 입학 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전화 상담을 통해 받을 수 있다.

박시온 기자 ushire908@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